레이져 수술이란?
 
레이저(LASER)란 "방사선의 유도방출에 의한 빛의 증폭"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이란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레이저 광선은 일반 전구(전등)나 촛불과는 달리 퍼지지 않고 곧게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하므로 집광렌즈를 사용하여 광선을 모으면(집속하면) 촛점 부위에서 단위면적 당 극히 높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이에너지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된 생물체에 작용하면 순간적으로 수분이 증발하므로 조직이 기화소멸하게 되며 이런 원리를 수술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종전의 수술칼 대신 레이저로 조직을 자를 수 있고 조직을 증발시키기도 하여 수술에 이용합니다.

레이저 수술의 장점

무혈수술이 가능합니다. 단, 큰 혈관은 출혈이 있습니다.
수술시 출혈이 없으므로 병변을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강, 후두 등 기능 보존이 필요한 미세수술에 유리합니다. 다른 수술방법보다 수술 후 염증이 경미하고 통증이 적습니다.
수술후 흉터가 적습니다. 일반 수술방법보다 입원기간이 짧거나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의 단점

재래식 절개방법(수술칼, 전기메스)보다 절개속도가 느립니다.
레이저광이 수술부위 이외의 곳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강, 후두의 수술시 전신마취의 경우는 특수한 마취튜브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계가 비쌉니다.

이비인후과에서의 적응질환

귀, 코, 구강, 인후두, 기관, 두경부 등 매우 광범위하게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귀 : 이소골 수술, 청신경 종양, 전정신경 절제술, 고실 성형술
코 : 비후성 비염, 알러지성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코피, 내시경적 부비동 수술
구강, 인두 : 궤양, 유두종, 백반증, 낭종, 혈관종, 편도 및 아데노이드 수술,
구개인두성형술(코골이 수술) 두경부 종양

레이저가 만능이 아니다.

최근들어 방송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뒤늦게 레이저 수술이 소개되면서 일반인들의 레이저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으나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자칫 레이저의 남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성대수술에 대한 무분별한 레이저 사용은 오히려 회복 불가능한 더 나쁜 음성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레이저의 적응이 되는 질환을 잘 선별한 후, 숙련된 의사에 의한 정확한 시술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