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중이염이란?

중이염이란 귀의 중이 부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크게 급성 중이염, 장액성 중이염(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삼출성 중이염이란 중이강 내에 액체가 고인 상태인데, 급성 중이염에 의해 2차적으로 생길 수 있고 염증이 없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학령기 전이나 학동기 소아의 가장 흔한 청력 장애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이염은 왜 생기나요?

이관에 기능 장애가 생기면 중이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점막에서 삼출성 액체가 중이강으로 빠져 나와 중이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반면 급성 중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되는데, 감염 경로는 주로 감기로 인한 염증이 이관을 통해 전파되거나, 고막에 찢어진 상처가 있는 사람이 목욕이나 수영을 할 때 외이도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중이염의 증상은?

귀속이 막힌 듯한 느낌이 들거나 액체가 움직이는 감각, 압박감과 함께 눈에까지 통증이 이어집니다. 39도 전후의 고열이 동반되는데, 고막이 천공(구멍이 뚫리는 것)되어 고름이 나오면 열은 점차 떨어집니다. 또한 난청과 이명이 함께 나타나고 그밖에 두통, 어지럼증 또는 식욕 부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 중이염의 경우에는 난청과 고막천공, 이루(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것)가 특징적이며, 경막염, 정맥동 주위 농양, 뇌종양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꾸 TV 앞으로 가거나 볼륨을 크게 올리는 것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의 원칙은 청력을 회복시키고, 염증을 제거하며, 합병증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우선 수술을 하기 전에 적어도 1개월 내지 2개월간 꾸준한 약물과 대증 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치료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급성 중이염의 대부분은 항생제를 수 일간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임의대로 항생제 사용을 중지하면 약간의 염증이 남아 있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므로 완전한 치료를 위해 가가 권하는 치료기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장액성 중이염의 경우 충혈완화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됩니다.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 중에는 고기류나 지방이 많은 동물성 육류, 그리고 설탕류를 금해야 합니다. 이 병에 걸리는 환자의 대부분은 칼슘과 비타민 A가 부족하므로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해조류, 과일과 함께 칼슘이 많은 식품이 중이염에 유효한 식품이므로 즐겨 먹도록 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FAQ)

Q : 중이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혹시 주의해야 할 음식이나 식이요법이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식이요법 중에는 고기류나 지방이 많은 동물성 육류, 그리고 설탕류를 금해야 합니다. 이 병에 걸리는 환자의 대부분은 칼슘과 비타민 A가 부족하므로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해조류, 과일과 함께 칼슘이 많은 식품이 중이염에 유효한 식품이므로 즐겨 먹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