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질환
 
구순질환이란?

입술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질병으로 입술 색깔의 변화와 발진, 수포 등 다양한 증상을 관찰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단순히 입술에만 국한된 경우도 있으나 빈혈이나 피부염 등 신체 전반에 걸친 질병으로 인해 입술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감별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구순질환으로는 구순염과 구순 포진이 있습니다.

구순염

입술에 나타나는 염증으로 구내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입술 부분에만 한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각기 박리성 구순염, 선성구순염, 습진성 구순염, 육아종성 구순염 등으로 분류됩니다.

구순포진

입술의 단순 포진(구순 포진)은 원래 인체 내 잠복되어 있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열성 질환이나 위장장애, 피로, 일광조사, 한랭 및 스트레스 등으로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구순질환은 왜 생기나요?

구순염의 경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햇빛에 노출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찬바람을 많이 쐬었을 때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에 의해 생기는 경우와 비타민 부족이나 외상, 화장품 등에 의해서도 생기게 됩니다. 대체로 경증형은 윗입술에, 중증형은 아랫 입술에 많이 나타납니다. 구순포진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열성 질환이나 위장장애, 피로, 일광조사, 한랭, 및 스트레스 등으로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구순질환의 증상은?

구순염은 입술 전체가 붓거나 입술이 진무르게 됩니다. 구순포진의 경우, 포진이 발생하기 전 1-2일 전에 발열, 두통, 오심,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입술부의 통증과 함께 열이 나고 1-2mm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작은 물집이 형성됩니다. 수포는 수일 내 고름이 생기고 파열되어 가피(딱지)가 형성되고 2주 전후로 치유됩니다.

구순질환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구순염은 원인이 확실한 경우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가라앉게 됩니다. 비교적 가벼운 증상일 때는 꿀이나 글리세롤, 바셀린 등을 바르고, 중증에는 부신피질호르몬 연고를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재발이 주로 몸이 피로할 때 생기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제나 약물 치료 등을 포함한 대증 치료를 합니다.

생활 가이드

감염된 피부 부위는 청결히 하고 건조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외상이나 정서불안, 변비, 생리, 햇볕, 감기 등의 발열, 기타 전신적인 면역기능의 저하 등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들 유발인자를 제거해주는 것이 재발을 막는 지름길입니다.

처음 병변이 나타났을 때 마구 긁어 피부조직을 손상시키면 2차 감염이 일어나 농포가 생기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FAQ)

Q : 입 주변이 아프고 찢어질 것 같아서 제대로 움직일 수가 없어요. 또 며칠 지나면 괜찮아지기도 하구요. 흔히 어릴 때 입이 아프면 입이 크느라고 그런다고 말씀들 하시는데 왜 그런거죠?

A :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면 박탈성 구순염 혹은 알레르기성 구순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먼저 박탈성 구순염은 춥고 건조한 겨울철이나 자외선과 같은 외적 요소가 악화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 질환입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서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이 있으며 입술을 깨물거나 혀로 입술을 빠는 습관등과 같은 정신적인 불안도 유발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가능성이 있는 만성적인 알레르기성 구순염은 원인이 상당히 다양해서 원인을 찾는 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치약, 비누, 립스틱 같은 화장품, 향수, 자외선, 음식물 등 우리가 늘 사용하거나 접촉하는 것들이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따라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원인을 찾는 노력보다는 악화요인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치약이나 화장품은 브랜드를 자꾸 바꾸지 말고 한 회사제품으로 사용하시고, 입술 주위가 안 좋은 상태에서는 열이 올라오는 상황을 피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욕탕에서 오래 있는 것, 땀 흘리는 운동을 하는 것, 자극성 있는 음식, 술 등은 삼가하셔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