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비염
 
알레르기성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항원에 의한 면역 반응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유전적 경향이 있습니다. 급성이면서 식물의 꽃가루가 날아다니는 계절에 발생하는 것을 화분증,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라 하며, 만성이고 계절과 관련없이 계속되는 것을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라 합니다.

알레르기성비염은 왜 생기나요?

화분증은 잡초, 나무, 꽃가루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이나 비듬, 곰팡이, 직물, 담배, 식품 등 일상 생활에서 우리 주위에 있는 물건이 거의 모두가 항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체질적인 요인 외에 공해, 정신적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기온의 변화 등 환경적 여건의 악화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비염의 증상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은 반복되는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이 차례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동시에 밝은 빛을 싫어하고, 눈물, 전두통(머리 앞쪽의 두통)이 동반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환자는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비용종(물혹), 알레르기성 결막염, 기관지 천식 등을 함께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와 가족들의 증상에 대해 물어보고 유전적 관계나 화분증, 천식, 만성 부비동염 등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비경 검사로 비용종의 유무와 점막의 부종을 관찰하고, 코 분비물 검사, 피부 반응 검사 등을 시행하여 원인 물질이 무엇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비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법에는 크게 나누어 회피 요법, 대증 요법, 면역 요법 등이 있습니다. 회피 요법은 가장 중요하고 최선의 치료법이자 예방법으로,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 그 물질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즉 꽃가루가 원인이면 집에 있는 화분을 치우고,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을 삼가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하고, 집먼지 진드기가 항원이면 집안을 자주 청소하고 카페트나 커튼 등을 치워야 하며, 애완동물의 털이 항원이라면 애완동물을 키우지 말아야 합니다.

대증 요법은 약물로써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항히스타민제, 부신 피질 호르몬제 등이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어렵고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 면역 요법은, 해당하는 항원에 대한 면역 능력을 올려 주어 증상의 호전을 시도하는 탈감작 요법을 말합니다. 탈감작요법은 알러지성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을 찾아 그 물질을 희석하여 체내에 서서히 증량하면서 투여함으로써 그 물질에 대한 면역능력을 증강시키는 것입니다.

생활 가이드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은 어려운 부분이지만 어느 정도의 노력은 치료와 함께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 먼지 및 진드기의 경우

예방을 하려면 우선 먼지를 제거하여야 하는데, 침대, 이불, 베개, 담뇨 등 먼지가 쉽게 끼거나 방출하는 물건은 지퍼가 달린 커버를 사용하고, 커버는 삶도록 합니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도 먼지나 진드기를 모두 제거할 수는 없지만, 물걸레의 사용등은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공기 정화기의 사용이나 진드기 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곰팡이의 경우

집안에서 예방을 위해 목욕탕에서는 염소계 표백제로 변기, 욕조, 바닥 등을 소독하고, 배기가 잘 되도록 하여 줍니다.

* 꽃가루의 경우

꽃가루가 원인인 경우 그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집이나 자동차의 창문을 닫고 냉방기를 사용하며, 외출하였다가 집에 들어올 때에는 잘 털고 들어와야 합니다.

* 동물의 경우

이러한 경우 원인이 되는 동물을 멀리 하여야 하는데, 확인을 하려면 의심되는 동물을 3개월 이상 없앤 상태에서 증상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기타

일반적인 먼지, 온도의 변화, 담배연기나 매연, 화장품, 스트레스 등도 유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발요소를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FAQ)

Q : 계절이나 외부기온이 바뀔 때 심한 재채기와 코막힘. 콧물로 호흡이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동네 이비인후과에서는 코 안쪽에 근육이 일시적으로 부어서 생긴다고 하더군요. 겨울에 심한 감기를 앓고 나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A : 일단 알레르기성 비염인지 아닌지를 확진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증상이 비슷한 다른 비염(예를 들면 혈관운동성 비염)이 있기 때문입니다.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성 비염이 확진되면 사람마다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완치는 어렵고 근본적인 치료는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인데 대개 공기 중에 떠 다니는 것이라 그것이 어려워 치료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선은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