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은 왜 생기나요?

코막힘은 여러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하나의 증상으로 그 자체가 병명은 아닙니다. 복통이 장이나 위, 간, 췌장 등의 염증이나 종양 등의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것과 똑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코막힘을 초래하는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과 만성비후성비염, 축농증 및 물혹(비용, 코버섯), 알레르기비염, 급성비염,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이란 무엇인가요?

코가 막혀 오는 사람들 중에서 많은 수는 비중격이 비정상적으로 휘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중격이란 양쪽 콧구멍 사이에서 콧구멍을 좌우로 나누고 있는 칸막이 뼈 입니다. 이 비중격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반듯한 모양을 이루고 있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조금씩은 휘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휘어져 있는 정도가 심하여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코의 정상적 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약물로 교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왜 생기나요?

이와 같이 코의 비중격이 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태아때 엄마 뱃속에서 발육하는 과정 중에 어떤 이상이 생긴 경우나 출산 시 엄마의 자궁을 빠져나오면서 얼굴이 눌린 경우, 또는 주먹으로 맞거나 사고 등에 의해 코를 다친 경우, 그 외 콧속의 여러 구조물에 따른 이상 (콧속에 물혹이나 종양 등이 있어 비중격을 반대쪽으로 미는 경우) 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 수술을 하게 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이상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있거나 콧속의 점막이 심하게 부어있는 사람에서는 코가 막히고, 머리가 무겁다거나, 주의산만,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코골이, 비출혈, 후각장애, 축농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적극적인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비염에 대해 약물치료를 일단 시도해 보고 그래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코막힘이 심하게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중격에 대한 수술방법으로는 비중격 성형술이나 비중격 점막하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비중격 성형술이란 무엇인가요?

비중격 수술이란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주로 시행되는 것으로, 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간막이뼈(비중격)가 휘어 있는 것을 바로 잡는 수술을 말합니다.

비중격의 앞쪽에 약 1 cm 정도의 절개를 가한 뒤 휘어져 있는 연골과 뼈를 노출시키고, 이를 똑바로 펴 주는 수술입니다.

수술은 코에만 국소마취를 하고 시행하게 되며, 칸막이뼈의 한쪽을 절개하고 시행하기 때문에 얼굴 겉으로는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며 아프거나 힘든 수술은 아닙니다.


비후성 비염이란 무엇인가요?

코의 가운데 칸막이 뼈인 비중격의 양 옆에는 코 점막이 둥그렇게 부풀어 있는 하비갑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하비갑개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게 되면 점차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어 코가 막히고 하얗거나 끈적이는 점액성 콧물이 나오게 되는 데 이를 만성 비후성비염이라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일단 부어있는 점막을 줄여보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합니다. 약물치료를 하는 데도 코막힘이 좋아지지 않거나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약을 끊으면 다시 금방 코막힘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비후성비염에 대한 수술은 비후되어 있는 콧속의 하비갑개 점막을 줄여주는 것으로서 하비갑개 성형술 및 레이저 수술 또는 코블레이터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비갑개 성형술 및 비갑개 레이저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하비갑개는 뼈와 뼈를 둘러싼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후성 비염이란 하비갑개내의 뼈가 큰 상태이거나 표면의 점막이 많이 부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비갑개 성형술이란 이 커져있는 뼈를 줄여 주어 콧속의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레이저 수술이란 부어있는 점막을 레이저를 이용하여 지짐으로써 점막의 부피를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코블레이터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코블레이터란 부어있는 점막내로 가느다란 바늘을 삽입하여 저온의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수술기계로서 점막내의 단백질 성분을 분해하여 부어있는 점막의 부피를 현저히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수술은 약 400-700도 정도의 고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수술부위 이외의 주변부위에까지 손상을 주고, 수술 후 통증과 출혈이 심하며, 수술후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블레이터는 약 50-70도 정도의 열만을 전달함으로서 주변부위에 대한 손상이 적고 출혈 및 통증이 적으며, 술후 치료기간이 현저히 단축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블레이터는 현재 비후성비염의 수술 뿐 아니라, 알레르기성비염,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코골이 수술 등에 사용되어 이미 그 우수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